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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직구 4편 쇼피 입점 후 페널티 관리가 중요한 이유

라이트핸드 2022. 7.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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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에서는 역직구를 위해 쇼피에 상품을 등록하는 방법과 프로모션을 설정하는 방법, 그리고 성공적인 샵 운영을 위해 반드시 숙지해야 할 페널티 관리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역직구 썸네일
역직구 4편 쇼피 입점 후 페널티 관리가 중요한 이유


 

쇼피에 상품을 리스팅 하는 방법을 설명하기 이전에, 페널티 관리의 중요성과 역직구 상품 등록 시 주의사항을 설명하겠습니다.

 

쇼피 입점 후 페널티 관리가 중요한 이유

역직구를 시작하기 위해 쇼피 입점 후 샵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의도치 않게 페널티를 받게 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쇼피의 페널티 점수들은 매 분기마다 초기화되긴 하지만, 누적 페널티 점수에 따라 적용되는 사항은 28일 동안 유지되는 것을 반드시 알고 계셔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페널티 관리는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서 반드시 숙지해야 하는 사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페널티 관리 꿀팁 6가지

  1. 주문이 들어왔다면 반드시 정해진 기간 안에 출고 처리를 해야 합니다.
  2. 품절을 방지하기 위해서 재고 파악 및 업데이트를 꾸준하게 해야 합니다.
  3. 소비자로부터 받은 메세지를 12시간 안에 응답해야 채팅 응답률이 내려가지 않습니다.
  4. 소비자가 상품의 정보를 정확하게 이해하여 환불 요청을 방지할 수 있도록 상세한 상품설명을 제공해야 합니다.
  5. 상품 파손이나 오배송을 차단하기 위해 상품을 꼼꼼하게 검수하고 포장해야 합니다.
  6. 셀러 센터에서 'Data'의 'Account Health'를 수시로 확인하여 계정 상태 문제가 없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쇼피에 상품을 등록할 때 주의사항

  • 리스팅 전 반드시 쇼피 가이드를 확인하여 최신 국가별 리스팅 금지 품목과 선정 금지 품목의 가이드라인을 확인해야 합니다.
  • 상품을 리스팅 할 때에는 상품에 맞는 카테고리로 등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동일한 상품을 서로 다른 카테고리에 등록하거나 다른 판매자의 ID로 등록하게 되면 AI가 중복 상품으로 판단하여 페널티가 부과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 상품의 판매 가격을 고의적으로 높게 설정하여 할인율이 높아 보이게 조작하는 경우, 상품이 삭제 처리되며 페널티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쇼피에 상품 등록하는 방법

상품 등록에는 개별 등록과 대량 업로드의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만약 등록하려는 상품이 많거나, 가격과 재고 수량 등을 빠르게 변경하려면 엑셀 파일을 통해 한번에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1. 상품 개별 등록

기본정보 입력

셀러 센터의 HOME - Products - My Products에서 Add a New Products를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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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러 센터 - HOME - Products - My Products에서 Add a New Products를 클릭

 

상품명을 입력하고 제품의 카테고리를 선택한 후  Next를 클릭합니다.

 

이때, 상품명과 정보의 경우 대만을 제외한 모든 마켓은 오직 영어로만 작성해주셔야 합니다. 여기서 팁을 드리자면 브랜드명-상품코드-상품명-종류 순으로 입력해주시면 좋습니다.

 

상품 정보에는 이미지 첨부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상품 설명과 관련된 URL은 첨부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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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명과 카테고리를 선택한 후  Next를 클릭

 

판매 정보 입력

판매 정보는, 상품 옵션이 있다면 Enable Variations를 클릭하여 해당하는 옵션을 만들어줍니다. Apply To All 버튼을 이용하여 가격과 재고 등을 일괄 수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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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 옵션이 존재한다면 Enable Variations를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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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하는 옵션을 만들어줍니다

 

배송 정보 입력

무개를 입력하실 때에는 상품 자체의 무게를 KG으로 환산하여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상품의 배송비는 포장이 완료된 상태에서 측정이 되기 때문에, 배송 정보에 입력되는 상품 무게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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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ight에는 상품 자체의 무개를 KG으로 입력해주면 됩니다

 

프리오더 상품 설정

프리오더를 Yes로 선택하는 경우는, 상품 출고에 5일 이상 소요되는 경우가 해당됩니다. 프리오더 상품은 100개 이상 등록이 불가능하며 마케팅 캠페인에 참여가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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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 출고가 5일 이상 소요되는 경우 프리오더를 Yes로 선택


 

2. 상품 대량 등록

상품 대량 등록의 경우, 엑셀 파일을 이용하여 상품에 대한 정보를 셀러 센터에서 최대 500개까지 일괄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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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셀 파일을 이용하여 상품에 대한 정보를 셀러 센터에서 최대 500개 까지 일괄 업로드가 가능

 

대량 업로드 파일의 템플릿을 다운로드하는 방법은, 셀러 센터에서 My Product - Batch Tool - Mass upload를 클릭하여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대량 업로드 파일은 국가별로 차이가 있기 때문에, 마켓별로 셀러 센터에서 개별로 다운로드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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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러 센터에서 My Product - Batch Tool - Mass upload를 클릭

 

대량 업로드 템플릿을 작성하는 방법은, 빨간색으로 표기된 Mandatory의 열은 전부 입력하고 그 외에 필요한 옵션 값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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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ndatory의 열은 전부 입력하고 그 외에 필요한 옵션 값을 입력

 

엑셀 파일로 작성한 템플릿은 업로드한 다음, 결과를 확인했을 때, 일부 상품이 등록되지 않았거나 파일이 제대로 업로드되지 않았다면 가장 오른쪽 열에서 이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Mass Update Attributes가 표시되었다면, 템플릿이 성공적으로 업로드된 경우로, 클릭하여 상품의 세부사항을 입력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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템플릿을 업로드하는 방법


 

3. 프로모션 설정

쇼피에 입점한 다음 기본적인 샵 세팅을 완료하고 상품 등록까지 마쳤다면, 본인의 샵의 상품에 소비자들의 많은 관심을 통해 매출을 증가시킬 수 있도록 마케팅 수단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쇼피가 제공하는 마케팅 수단은 바우처, 번들 딜, 무료배송 등이 있지만, 가장 간단하게 설정 가능한 방법은 '디스카운트 프로모션'입니다.

 

쇼피에 업로드되어있는 상품들의 썸네일 우측 상단을 보면 할인율이 표시되어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심리적으로 할인 중인 상품에서 더 많은 혜택을 받는다는 느낌을 얻기 때문에, 할인 중인 상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역직구 판매량 증가를 위해서는 판매가를 기입할 때, 할인율을 같이 설정해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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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썸네일 우측 상단에 할인율이 표시됩니다

 

프로모션을 설정하는 방법은, 셀러 센터에서 Marketing Center - Discount Promotions를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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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러 센터에서 Marketing Center - Discount Promotions를 클릭

 

프로모션 리스트 추가에 프로모션 이름을 입력해준 다음, 프로모션 기간을 설정합니다. 이때, 프로모션 이름은 소비자들에게 노출되지 않고, 기간은 최대 180일까지 설정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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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모션 이름을 입력해준 다음, 프로모션 기간을 설정

 

Add Products를 클릭하여 프로모션을 원하는 상품을 선택하여 적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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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d Products를 클릭하여 프로모션을 원하는 상품을 선택

 

만약. 이미 진행 중인 할인 프로모션에 상품을 추가하고 싶다면, Ongoing 상태의 제품 우측에서 Edit을 통해 추가할 수 있습니다.

 

쇼피15
이미 진행중인 할인 프로모션에도 상품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할인율과 할인가를 자체적으로 설정이 가능하며 소비자 1명당 구매 가능한 수량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번 지정한 프로모션 기간은 수정할 수 없으며, 하나의 프로모션에 추가 가능한 상품 수는 제한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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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인율과 할인가를 자체적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역직구를 위한 쇼피에 상품을 등록하는 방법과, 판매량 증가를 촉진할 수 있는 할인 프로모션 설정 방법, 그리고 페널티 관리 방법과 꿀팁을 알려드렸습니다. 다음번 포스팅에서는 쇼피 마켓 운영 노하우의 마지막 편을 업로드할 예정이니 마지막까지 역직구를 원하시는 많은 분들이 도움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만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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