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핸드/3PL 풀필먼트

3PL 이란? 3PL 정의와 물류대행 뜻

라이트핸드 2022. 5. 27.
반응형

3PL 정의와 물류대행

 

안녕하세요 라이트핸드입니다. 3PL, 삼자물류, 물류대행 등등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하시는 사장님들이라면 요즘 어렵지 않게 접하셨을 단어인데 3PL 물류대행이 정확히 어떤 일을 하는지 잘 모르실 것 같아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또한 3PL 물류대행을 소개하는 데에 있어서 원래 취지인 왜 이게 쇼핑몰을 운영하는데 도움이 되는지 안내해드려 볼까 합니다.

 

| 3PL이란?

회사에서 발생한 물류업무를 외부 물류 전문 업체에게 아웃소싱하여 물류 서비스를 제공받는 것을 의미한다. 원래 3PL은 외주물류라는 개념에서부터 출발하였지만 외주물류가 물류업무의 외부업체로의 이전을 통한 원가절감에 초점을 맞추는 데에 반해 3PL 원가 절감뿐만이 아닌 장기적 협력관계 구성, 넓은 범위의 종합 서비스 제공 등의 전략적이고 고차원적인 효과까지도 창출할 있다는 점에서 외주물류보다 더욱 발전된 개념의 서비스를 말한다*출처 : 위키백과

 

 

3PL의 정의
3PL의 정의  *출처 : 위키백과

3PL의 정의는 한국말로 쉽게 삼자물류라는 의미인데, 다른 사람이 물류를 대신해주는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아주아주 쉽게 말해 그게 바로 물류대행, 배송대행이지요.

 

| 3PL은 필수인가?

 

제가 3PL업체를 알게된 스토리를 간단히 이야기드리도록 할게요.


제가 월 매출 1억 정도가 나오던 상황에, 혼자 옷을 제작하고 쇼핑몰 관리하고 사진 찍고 배송까지 전부 제가 했었어요. 그러다가 도저히 답이 안 나와서 배송을 해주는 알바를 썼었죠.

사업이 점점 커졌어요. 그러다 보니 물건을 적재할 사무실과 인력적인 지출도 비례해서 올라갔죠. 고정지출이 커지다 보니 고민이 되던 참에 아시던 동종업계 사장님을 통해 3PL 업체를 소개받아서 거래했어요.

보관료와 배송료(2016 기준 배송료는 택배비+작업비 포함해서 2500원)만 지불하고 매일 주문서만 보내주면 모든 물류업무는 도맡아 해 주었어요. 그러다 보니 저는 배송직원을 쓰지 않고 나머지 업무를 할 수 있었어요.

사업이 계속적으로 조금씩 커지면서 CS직원만 충원했어요. 매출이 커질수록 고정비도 비례해서 올라가던 시스템에서, 달라진 건 고정비가 비례하는 폭이 기존보다 낮았어요(그래프로 예를 들면 기울기가 낮다는 뜻)


이렇게 제가 3PL업체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물류대행을 맡기면서 들었던 생각이 아직 많은 사람들이 3PL이라는 서비스를 모르는데 잘만 알리면 많이들 이용할 것 같다는 생각과 어차피 운영하던 쇼핑몰 배송업무로 테스트를 해보면 될 것 같다는 생각에 2017년 1월에 '라이트핸드'라는 이름으로 파주 탄현면에 위치해 있는 3PL업체를 오픈하게 되었습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 3PL을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쇼핑몰을 운영함에 있어서 3PL 서비스를 꼭 이용해야 하는가?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제 경험상 3PL 서비스가 필요하신 분들은 배송해야 할 업무는 많고 일손이 부족할 때 혹은 사업을 확장해야 하는데 공간과 인력이 부족할 때입니다. 그렇다면 사업이 잘 안 되면 사용하지 말라는 뜻일까요? 아닙니다. 3PL이나 물류대행 혹은 쇼핑몰 솔루션들을 이용하실 때, 가격 대비 성능을 생각할 수밖에 없지 않을까요? 3PL의 장점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월 배송 건수가 많았을 때 그 가치가 빛을 발하기 때문이죠. 그 이유는 월 발송 건수가 많지도 않은데 굳이 보관비를 지불하면서 3PL 업체에 물류대행을 하고 배송대행을 맡길 필요는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인력을 한 명 늘리려면 4대 보험 가입해야 되지, 사업장 있어야 하지, 사업자 대표가 고객응대에서부터 배송업무까지 신경 쓸게 한두 가지가 아닌 상황이라면 굉장히 효율적인 방안 중에 하나가 바로 3PL(물류대행업체)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

 

효율적인 3PL 이용 방법
3PL의 장점을 극대화 시켜보자.

오늘은 이 정도에서 3PL, 물류대행업체에 대한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들 또한 앞으로 꾸준히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