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핸드/마케팅 이야기

바이럴 마케팅이란 의미와 핵심 포인트 한번에 알려드립니다!

라이트핸드 2022. 6.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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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에서 상위 노출만큼 중요한 것이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바이럴 마케팅이라고 생각합니다. 상위 노출을 위해서는 간략한 3줄 정도로 승부수를 띄워야 하지만, 바이럴 마케팅은 네이버 블로그, 카페, 지식in을 통해 내용을 길게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바이럴 마케팅이란 무엇인지와 바이럴 마케팅을 해야 하는 이유, 핵심 포인트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이란 무엇일까
바이럴 마케팅이란 무엇일까?

 

바이럴 마케팅이란?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이란, 바이러스(virus)처럼 멀리 확산된다는 의미를 가졌으며, 인터넷 사용자들이 이메일이나 SNS 같은 매체를 통해 자발적으로 어떤 기업이나 기업의 제품을 홍보할 수 있도록 제작하여 널리 퍼지는 마케팅 기법을 뜻합니다, 바이럴 마케팅은 구전효과나 SNS를 통해 빠르게 확산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집단내에서 정보 확산을 유도합니다. 소비자들은 수많은 정보 속에서 믿을 만한 정보를 얻기 위해 다양한 교류를 하게 됩니다. 이때, 바이럴 마케팅은 소비자의 정보 탐색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여 소비자의 구매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이란
바이럴 마케팅은 구전효과나 SNS를 통해 빠르게 확산된다

 

바이럴 마케팅의 핵심

상위 노출도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바이럴 마케팅은 상위 노출을 목적으로 해선 안됩니다. 대부분의 블로그나 카페, 지식in 글이 광고성 글인 요즘 시대에서 기업이나 판매자가 하고 싶은 마케팅이 아니라 소비자들의 결핍을 찾아 공감을 이끌어내고, 해소시켜주면서 소비자의 공감을 이끌어내는 것이 핵심입니다. 바이럴 마케팅은 상위 노출보다 원고나 이미지 등 전달하려는 내용에 더 집중하여 심리적으로 결핍이 있는 소비자들에게 더욱 설득력 있게 다가가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심리 파악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에게 진정성을 충분히 전달하여 만족감을 줄 수 있다면,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마케팅에 참여하여 효과적인 마케팅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바이럴 마케팅의 핵심
바이럴 마케팅의 핵심은 소비자의 심리를 파악하여 공감을 이끌어내는 것

 

바이럴 마케팅을 해야 하는 이유

치열한 상위 노출 경쟁, 넘치는 광고성 게시물의 시대에서 진정성 있는 바이럴 마케팅은 그 효과가 매우 뛰어나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여기, 사과를 소개하는 두 게시글이 있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을 해야 하는 이유 예시
사과를 마케팅 하는 두 방법의 차이점

하나는 상위 노출에만 목숨을 걸어 최상단에 위치하여 본사가 판매하는 사과의 차별성과 진행 중인 이벤트를 설명하는 글입니다. 다른 하나는 아침에 먹는 사과의 면역력 강화, 장 건강 증진 효과로 변비와 설사, 복통에 좋다는 정보와 저녁에는 소화기능에 부담을 주는 성분이 있으니 주의하라는 정보를 제공하며 자사의 사과를 어필하는 글입니다. 이 두 가지 글 중에서 광고에 민감하고 기업이 자신들의 이익만이 아닌 소비자들을 생각하는 마음을 가졌으면 하는 소비자들은 두 번째 게시글을 선호할 것입니다. 만약 사과를 구매하기 위해 '사과' 키워드로 유입된 게 아니라, '변비에 좋은 음식'이나 '배 아플 때 좋은 음식' 등의 키워드로 유입되어 다양한 음식들 중에서 아침식사로 딱 좋고, 체내 독소 배출과 각종 암 예방 효능이 뛰어나며 변비나 복통에 추천하는 음식들 중에서 효과가 월등하다는 정보를 접한다면 소비자들은 해당 기업의 사과를 구매하며 결핍을 해소하고 심리적 안정감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소비자가 만족하였다면 집단에 자발적으로 마케팅을 해줄 수 있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을 해야 하는 이유
배가 아프거나 변비가 있는 소비자의 결핍 심리를 이용

 


이번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나요? 무조건 상위 노출에만 신경을 쓰는 것보다 소비자들을 생각한다는 진정성을 어필하여 소비자들을 만족하게 하고, 자발적으로 마케팅을 시작하게 유도할 수 있는 바이럴 마케팅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정보의 질이 중요하기 때문에 조금 힘들 수도 있겠지만 비용이 많이 들지 않을 테니 꼭 한 번쯤 시도해보셔서 사업의 성장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바이럴 마케팅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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