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핸드/마케팅 이야기

브랜딩이란 브랜딩 전략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 정리해드립니다!

라이트핸드 2022. 6.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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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브랜딩이란 무엇을 의미하는지, 또한 마케팅에서 브랜딩 전략이 얼마나 중요한지 잘 모르시는 경우에는, 자사의 제품이 고가이거나 아직 유명한 브랜드가 아니기 때문에 브랜딩 전략을 무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브랜드'라는 의미를 잘못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벌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마케터, 사업가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브랜딩이란 무엇인지, 정확한 의미와 브랜딩 전략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브랜딩이란?
브랜딩이란? - 브랜딩 전략이 필수인 이유

 

브랜딩이란?

브랜딩 전략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기 이전에, 브랜딩이 정확히 무엇을 뜻하는지 이해하시는 게 중요하겠죠? 브랜딩이란,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서 소비자들의 머릿속에 어떻게 생각되길 원하는지 브랜드가 원하는 이미지를 뜻합니다. 몇 가지 예를 들어보면 하이엔드 제품을 취급하는 브랜드를 희망하거나 가성비가 매우 훌륭한 브랜드, 낭만이나 감성보다 실사용으로 실용성이 뛰어난 브랜드 등이 있습니다.

 

브랜딩이란? 실용적
실용적인 이미지도 브랜딩의 종류 중 하나이다

 

브랜딩 전략의 중요성

우선, 브랜딩이 명확해야 브랜딩 전략을 세웠을 때 소비자들이 마케팅 콘텐츠를 접하고서 느낀 이미지가 동일하도록 제작할 수 있겠죠? 만약 동일한 콘텐츠를 접한 소비자들이 각자 다른 이미지를 느꼈다면, 브랜딩 전략이 잘못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실용적이고 가성비가 뛰어난 브랜딩을 희망했는데 편의성에 대한 설명이나 이미지가 부족하여 그저 저렴한 제품이라고 소비자들이 생각했다면 좋은 브랜딩 전략이었다고 할 수 없습니다.

 

또한, 브랜딩의 정점에 있는 코카콜라나 나이키를 보면, 얼마나 브랜드 로열티(소비자 충성도)가 높은지. 그래서 브랜딩이 얼마나 중요한지 체감이 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가격이 저렴하다고 할 수 없는데, 사람들은 계속해서 열광하고, 충성고객이 많아 점유율이 쉽게 떨어지지 않으며 세계적인 명성을 떨치고 있는 브랜드이기 때문입니다.

 

브랜딩이란 코카콜라브랜딩이란 나이키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대표적인 기업들

 

또한 브랜딩 전략은 회사의 규모에 상관없이 어느 브랜드에게나 중요한 요소입니다. 우리는 일상 속에서 수많은 사람들을 만나게 됩니다. 만약 만남에서 첫인상이 기억에 남지 않는다면, 우리는 언제 봤었는지 기억조차 하지 못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하지만 첫인상이 인상 깊게 느껴졌다면, 단 한 번의 만남으로도 오랜 시간 기억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이 '첫인상'이 브랜딩이란 무엇인지, 마케팅에 있어서 브랜딩 전략이 얼마나 중요한 요소인지 가장 쉽게 설명할 수 있는 단어라고 생각합니다.

 

소비자들은 제품을 하나 구입하기 위해 수많은 과정을 거치게 되고, 다양한 브랜드들을 접하게 됩니다. 만약 브랜딩 전략이 뛰어나 브랜드의 첫인상이 인상 깊다면, 꼭 이번 기회에 구매하지 않았더라도, 주변 인물이나 SNS를 통해 바이럴 마케팅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고, 추후에 재방문하여 구매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브랜딩 전략이 없거나 미흡하다면, 우리가 망각해버린 일상생활 속 수많은 만남 속에서 잋혀진 사람처럼 그저 지나쳐버리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브랜딩이란 첫인상
브랜딩이란 만남의 첫인상과 매우 흡사하다

 

브랜딩 전략에 관한 팁

지금까지 브랜딩이란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브랜딩 전략에 대해서 이야기해드렸습니다. 많은 브랜드가 중요하게 생각하여 신경 쓰고 있는 부분이지만, 1인 기업이나 소규모 기업에서는 놓칠 수 있는 브랜드의 스토리에 관련된 브랜딩 전략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소비자들을 그저 일회성 고객이 아닌, 충성고객으로 바꾸기 위해서 반드시 신경 쓰셔야 할 요소는 바로 '브랜드의 이야기'입니다. 브랜드가 만들어진 비하인드 스토리나 관련된 재미있는 이야기, 더 나아가 브랜드의 목표를 제시하여 얼마나 열심히 노력하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것도 소비자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제품에 관한 콘텐츠뿐만 아니라, 우리 브랜드의 인간적인 모습, 일기나 브이로그, 제작 과정을 콘텐츠화해서 보여주거나, 무엇보다 중요한 소비자들과의 소통을 원활하게 진행한다면,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으며, 또한 친근감을 느낄 수 있어 충성고객이 늘어날 가능성이 높아져 지속적인 사업 성장에 기여할 수 있게 됩니다.

 

브랜딩이란 충성고객
충성고객을 만드는 브랜딩 전략

 


 

이번 포스팅에서는 브랜딩이란 무엇인지, 그 의미와 전략 수립의 중요성에 대해서 포스팅했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물론 아무리 위대한 기업이라도 영원한 것은 없기에, 구글이나 애플같은 초거대 기업도 살아남기 위해, 생존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변화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전에, 브랜드의 바탕이 되어 튼튼한 기둥이 되어줄 브랜딩을 어떻게 구축해 나갈 것인지 전략을 세우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지금까지 브랜딩이란 무엇인지 깊게 고민하지 못하셨던 분이라면, 혹은 잘못 이해하고 계셨다면 지금부터라도 브랜딩 전략을 잘 세워 사업에 성장이 있기를 바라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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