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핸드/마케팅 이야기

페이스북 광고 시작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할 것! 여기 다 있습니다

라이트핸드 2022. 7.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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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에서는 브랜드 마케팅에서 빠질 수 없는 '페이스북 광고'를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할, 과거와 달라진 페이스북 광고의 새로운 방향성과 광고 집행 단계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페이스북 광고 썸네일
페이스북 광고 시작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할 것! 여기 다 있습니다

 

페이스북 광고

페이스북 광고가 아직 중요한 이유

페이스북은 여전히 SNS 사용률 순위권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비록, 수많은 광고 게시물로 가득해서 떠난 사용자들이 많지만,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절대 포기할 수 없는 광고 매체입니다.

광고 매체로서의 과거와 현재의 페이스북

페이스북의 전성기였던 2012년과 지금을 비교하면 확실한 차이가 있습니다.

과거 전성기였던 페이스북은, 게시물의 좋아요와 댓글 등 페이스북 사용자들의 사용자들의 상호작용을 통해 게시물이 퍼지는 형태의 '유기적 도달'이 중심이 되는 광고 매체였습니다. 그래서 재미있거나 흥미로운 정보를 담은 콘텐츠를 올리면 페이스북 사용자들의 상호작용을 통해 광고비를 많이 쓰지 않아도 바이럴 마케팅이 이루어질 수 있었습니다.

 

페이스북 광고 바이럴 마케팅
과거 페이스북은 유기적 도달률이 높아 광고비 없이 바이럴 마케팅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페이스북의 유기적 도달률이 계속해서 떨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제는 아무리 흥미로운 콘텐츠를 만들어서 좋아요를 많이 받아도 게시물이 잘 퍼지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더 이상 페이스북의 팔로워 수와 좋아요 개수는 의미가 없습니다. 이제부터는 페이스북 광고 집행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도달할 수 있는 '인위적 도달'을 이용해야 합니다. 광고비가 들어가기 때문에 부담이 될 수 있지만, 이젠 달리 방법이 없습니다.

 

앞으로의 방향성

변했지만 포기할 수 없는 마케팅 매체인 페이스북 광고를 효율적으로 집행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인위적 도달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광고비를 사용해야 하는데, 예산을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현재의 페이스북 광고의 핵심 전략입니다. 과거처럼 '콘텐츠 마케팅'을 제작하기보다는 '퍼포먼스 마케팅'을 주력으로 해야 합니다.

 

페이스북 광고 효율적이게
페이스북 광고는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포기할 수 없는 광고 매체입니다

 

1. 메세지 최적화

광고를 집행하기 이전에는 어떤 메세지가 효과적일지 알 수 없기 때문에,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에서 클릭률이 높은 광고 메세지를 찾아 이미지에 담아 소액 분산 광고를 집행한 후 성과를 파악하여 관심을 끌 수 있는 콘텐츠 제작에 대한 핵심 포인트를 찾아야 합니다.

 

2. 핵심 타겟 최적화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에서 성별이나 연령 등 다양하게 제공하는 세분화 기능으로 광고를 노출시킬 타겟을 찾아 최적화해야 합니다. 브랜드의 주 이용 고객층의 결과를 도출하여 '핵심 타겟 최적화'단계를 진행합니다.

 

3. 광고에 반응이 있는 사용자에게 리마케팅

1, 2의 과정에서 광고를 시청했거나 클릭하는 등 광고에 상호작용을 했던 사용자들을 분류하고, 해당 데이터를 이용해 그들에게 다시 한번 메세지를 재구성해서 노출하는 리마케팅 모수로 저장합니다.

 

4. 브랜드에 관심을 보인 사용자에게 리마케팅

페이스북 광고를 통해 브랜드 홈페이지나 앱에 방문한 사용자들을 리마케팅 모수로 저장합니다. 제품의 상세페이지까지 도달한 사람과 장바구니에 제품을 담은 사람, 브랜드 키워드를 검색하여 홈페이지에 들어온 사람들은 일반 사용자보다 상대적으로 제품에 관심이 많은 '고품질 사용자'이기 때문에 쇼핑몰이나 홈페이지에서 사용자들의 행동을 추적할 수 있는 '페이스북 픽셀' 스크립트가 필수로 사용됩니다. *페이스북 픽셀은 추후에 포스팅으로 자세하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스북 광고 픽셀
페이스북 광고에 매우 중요한 페이스북 픽셀 *추후에 다룰 예정입니다

 

5. 고객과의 관계 유지

페이스북 픽셀을 통해 수집된 고품질 사용자들의 데이터 모수들을 꾸준히 업데이트하면서 리마케팅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고객들에게 지속적인 프로모션 혜택을 제공하고, 꾸준한 소통을 통해 관계를 유지하여 안정적인 매출을 확보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페이스북 광고가 아직까지 중요한 이유와, 변해버린 페이스북에서 광고를 효율적으로 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특히 페이스북 픽셀'은 사용자의 행동 데이터를 확보하는 데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페이스북 픽셀 스크립트를 사용하지 않으면 페이스북 광고를 제대로 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계셨으면 좋겠습니다. 추후 페이스북 픽셀에 대해서 포스팅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리면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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