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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 쇼핑몰 10년차 연매출 10억 대표가 알려주는 성장하는 방법 1

라이트핸드 2022. 6.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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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번 포스팅에서는 사업을 망하지 않는 방법에서 소개해드렸습니다. 타르켓이라는 의류 브랜드를 운영하면서 최근 SS시즌을 기점으로 사업에 대단히 많은 변화를 주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획을 하면서 정리한 자료들을 공유해드리면서 '사업 쇼핑몰 10년 차 연매출 10억 대표가 알려주는 성장하는 방법' 1편으로 성장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업 성장하는 방법 1
사업 성장하는 방법 1부

 

인터넷 쇼핑몰 사업 성장하는 방법 1

브랜드를 명확하게 분석한다

브랜드를 시작할 때, 그리고 위기에 닥쳤을 때에 가장 중요한 것은 'SWOT 분석'과 '마케팅 전략'입니다. 만약 브랜드에 자기 객관화가 되어있지 않다면 도태되기 마련이고, 현재 시대의 흐름에 알맞은 마케팅 전략이 준비되어 있지 않다면 사업에서 오랫동안 살아남을 수 없게 됩니다.

사업 브랜드를 명확하게 분석한다
사업 성장을 위해서는 브랜드를 명확하게 분석해야 한다

 

사업을 시작하면서 졸부가 되는 젊은 친구들이 가끔 보입니다. 하지만, 그들이 내년에도 과연 성장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면 예상대로 어느 순간부터 조용히 사라지는 경우도 많이 보았습니다. 왜 그렇게 되는 걸까요? 그 정답은 그들은 '행운'이라는 변수가 크게 작용하여 사업 성공을 맛본 후에 변화하는 시장의 흐름에 빠르게 적응하지 못하고 기교만 부리다가 결국 운영에 실패하여 떨어져 나가 버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1) SWOT 분석

SWOT 분석의 뜻은 기업의 Strength 강점, Weakness 약점, Opportunities 기회, Threats 위협을 상황별, 요인별로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방법론을 뜻합니다. SWOT 분석의 강점은 경쟁기업과 비교를 하면서 소비자들에게 무엇이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인지, 약점의 경우에는 어떠한지, 여러 가지 외부환경에서 유리한 기회요인은 무엇인지, 불리한 위협 요인은 무엇인지 찾아내는 과정을 통해 브랜드의 내부, 외부 환경의 변화를 한 번에 파악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업 SWOT 분석
Strength 강점, Weakness 약점, Opportunities 기회, Threats 위협

 

SWOT 분석을 통해 자신의 브랜드를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문제를 해결해야 사업을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제가 11년 동안 수백 명의 대표님들을 만나면서 느낀 것은 1~2년 동안 짧게 대박 난 브랜드들은 많았지만, 그 이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브랜드를 키워낸 대표님들은 손에 꼽을 정도로 적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사업에 존재하는 수만 가지의 변수 중에서 오로지 '상위 노출'이라는 한 가지에만 집착하기 때문에 제품을 판매한다는 것에 대한 본질과 원리를 잊어버리기 때문입니다. 할인으로만 매출 유지를 버티려고 하지 말고, 브랜드의 SWOT을 명확하게 분석한다면 지속적 성장이 가능한 브랜드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2) 마케팅 전략

SWOT 분석을 통한 명확한 자기 객관화 이후에는 SWOT을 각각 어떻게 활용하고 보완할 것인지에 대한 마케팅 전략을 기획할 차례입니다. 마케팅 전략을 잘 수립한다면 떨어지는 매출도 충분히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사업 성공을 위한 마케팅 전략
사업 성공을 위해서는 마케팅 전략 수립이 중요하다

 

제가 운영 중인 타르켓을 SWOT 분석과 마케팅 전략을 짜 보면서 내린 결론은, 기존의 운영 방식을 완전히 뜯어고치고 이전에 해보지 않았던 시도들을 과감하게 해 보자는 것이었습니다. 그 이유는 기존에 판매가 잘 되던 제품들은 마케팅이 따로 하지 않아도 자연 매출이 발생하지만 그 외의 제품들은 판매가 안되었기 때문에 판매량이 저조한 제품들을 위한 확실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했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사업의 성장을 위해 MZ세대에 맞는 젊은 MD를 채용하였으며, 요즘 세대들과 소통하는 방식으로 마케팅 방법을 전환했습니다. 아직 한 달 밖에 지나지 않았지만, 신규 제품들에 대한 판매량이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마케팅 비용을 소비하지 않고도 조금씩 매출이 상승하는 경험을 하는 중입니다.

 

그 외에도 새로운 변화를 준 마케팅 전략으로, 지금까지 어느 의류 브랜드에서도 시도하지 않은 타르켓만의 돈들이지 않고 마케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효율은 낮아도 조금씩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한 마케팅 전략을 한 가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인스타그램에는 게시물을 연동하는 기능을 통해 페이스북과 트위터, 텀블러로 연동을 할 수 있으며 티스토리에도 인스타그램을 게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하나의 게시글을 여러 SNS 홍보 채널로 퍼트리는 방식입니다. 가장 효과를 보고 있는 것은 핀터레스트입니다.

사업 SNS 마케팅
하나의 게시글을 여러 SNS 홍보 채널로 퍼트리는 방식

 

이렇게 10년 이상 쇼핑몰을 운영한 저도, 시장의 흐름에 맞게 이전보다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단기간 성장보다는 꾸준한 성장을 위해 제가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렸던 SWOT 분석과 마케팅 전략을 잘 기획해보시길 바랍니다. 다음 사업 관련 포스팅에서는 이번에 못다 한 마케팅 전략 이야는 다음 2부에서 더욱 디테일하게 이야기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사업 성장 방법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이번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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