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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아이템 사업 아이템을 선정하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라이트핸드 2022. 6.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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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니던 직장을 퇴사하거나 은퇴 후 창업에 뛰어드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창업아이템을 고민하는 분들이 많이 계실 텐데, 요즘 정부에서도 여러 가지 정책이나 자금 지원을 통해 창업을 도와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창업을 결심하고 창업아이템을 고민하기 이전에, 충분히 준비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사업을 시도했다가는 망하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창업 이렇게 하면 망한다! 성공하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의류전문 3PL 라이트핸드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창업에 대해서 다뤄보겠습니다. 현재 부업이나 퇴직 후 창업으로 쇼핑몰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 이유는 쇼핑몰 창업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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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분한 준비 없이 창업아이템을 고르며 행복에 젖어있다가 사업의 실패로 가족들에게까지 회복할 수 없는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후회를 하지 않도록 신중하고 또 신중하게 생각하셔야 합니다.

 

 

중소벤처기업부에서 발표한 국내 창업 후 생존율을 보시면 창업으로 살아남기가 얼마나 힘든지 알 수 있습니다. 창업 후 1년 차 생존율은 63% 이지만 5년 차의 경우 27.,5%, 10년 이후에도 살아남는 경우는 고작 8%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업이나 은퇴 후에 부담 없이 할 수 있는 창업아이템을 잘 선택하고 그에 맞는 전략을 잘 세워야 합니다.

 

창업아이템
실패하지 않는 사업 아이템 선정하는 방법!

 

창업 초보자가 실패하는 이유

창업 초보자가 웹서핑이나 유튜브 등 여러 매체에서 창업에 관한 콘텐츠를 통해 정보를 얻고 도움을 받으려 하지만, 실제로 도움이 되는 경우는 드뭅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1. 따라 하기 힘들다.

유튜브나 TV의 강의 프로그램에 나오는 창업 대표들은 상위 0.1%의 엘리트들입니다. 그들의 재능과 노력을 아무나 따라 하거나 흉내내기는 쉽지 않습니다. 또한 그들이 창업을 했을 때의 시장 상황과 여러분의 상황이 다를 가능성이 크고, 창업 아이템이나 고객층이 다르기 때문에 그들의 경험담을 그대로 따라 하게 될 경우 높은 확률로 사업에 실패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의 방식을 그대로 따라 하기보다는 그들의 선택이나 마음가짐, 방식들을 본인의 상황에 맞춰 적용해야 하는데, 실제로 이행하기에는 상당히 힘들 수 있습니다.

 

창업아이템 따라하기 힘들다
상황이 다를 가능성이 크고 실제로 이행하기 힘들다

 

2. 창업 이전보다 창업 이후에 대한 정보가 많다.

창업 초보자라면 창업 이후 어떤 방식으로 운영을 해야 하는지, 고객관리나 직원 관리, 경쟁사와의 경쟁에서 살아남는 방법, 지속적인 성장을 하는 방법들보다는 창업 이전에 준비해야 할 것들에 대한 정보 수집이 중요한데, 그 이유는 창업 이전에 충분한 준비가 되어있지 않은 경우에는 손익분기점을 넘길 때까지 낮은 성장률을 유지하다가 사업의 세계에서 살아남지 못하고 사업을 접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요즘 대부분의 창업 콘텐츠들은 창업 이전에 필요한 정보보다는 창업 이후에 대한 정보의 양이 더 많아서 이를 잘 구분하지 못하거나 창업 이후에 필요한 정보들 위주로 준비하다가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창업아이템 잘못된 정보
창업하기 이전의 정보들로 잘 골라서 배워야 한다

 

3. 실제로 도움이 되는 경우가 적다.

특히 유튜브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자칭 창업 전문가들의 창업 관련 콘텐츠는 대부분 이론적인 내용에서 그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창업 초보자들이 접했을 때는 그럴싸하게 들리고 진짜 전문가의 교육 콘텐츠같이 보일 수 있겠지만, 실제 창업자 분들이 겪게 될 사업의 세계는 이론보다 실전이기 때문에 이론적인 것들은 도움이 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창업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서, 어쩌면 가장 큰 수혜자들은 이러한 창업 관련 이론 콘텐츠 제작자들 일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창업아이템 도움이 되는 경우
대부분 이론적인 내용들로, 실제 도움이 되는 경우가 적다

 

창업아이템을 선정하는 방법

그렇다면 창업아이템을 선정하고 창업 준비를 어떤 방식으로 해야 할까요? 성공적인 창업 아이템의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 송금에 대한 불편함으로부터 '토스'가 생겨났습니다.
  • 친구들과의 안부를 전하기 위해 '페이스북'이 처음 탄생했습니다.
  • 새벽에도 신선한 식재료를 원하는 사람들로 인해 '마켓 컬리'가 등장했습니다.
  • 비슷한 호텔에 불만을 가진 고객들로부터 '에어비앤비'가 시작되었습니다.

이 창업 아이템들의 공통점이 무엇인지 보이시나요? 그건 바로, 우리 주변의 사소한 불편함과 불만족을 해소하길 원하는 결핍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입니다. 만약 사업으로 대박이 나서 부자가 되고 싶다면, 주변 사람들의 불평들에 깊게 분석해보시길 바랍니다.

 

창업아이템을 선정하셨다면, 경쟁사의 제품에 비해 부족한 점이나 개선할 점이 없는지 꼼꼼하게 분석해봐야 합니다. 여러분의 아이템이  경쟁사의 것 보다 편리하거나, 저렴하다면 충분히 점유율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창업아이템을 선정하는 방법
성공할 수 있는 창업아이템을 선정하는 올바른 방법

 

창업아이템을 고를 때 유의사항

1. 누구나 아이템으로 고를 수 있는 것은 피해야 한다.

사람들이 대부분 좋다고 생각하는 아이템의 경우에는 그만큼 경쟁률이 세거나 진입장벽이 낮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진정한 성공의 아이템은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것이 아닌 경쟁자의 난입이 쉽지 않고, 아무나 모방할 수 없는 아이템입니다.

 

2. 주변의 의견이 전부가 아니다.

주변의 친구들이나 가족이 충분히 좋거나 가능성이 있다고 평가한 경우는 실제 도움이 되기 힘듭니다. 친밀한 사이가 아닌 예비 고객들에게 질문해야 정확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주위에서 대박 칠 것 같다고 높게 띄워줘서 창업을 했다가 패망하는 사례도 적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객관적인 평가를 받아야 사업 실패의 확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창업아이템에도 수명이 있다.

새로운 경쟁자의 등장과 트렌드의 등장으로 소비자들의 니즈와 욕구는 항상 변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아이템이라도 사업 수명 주기(Business Life Cycle), 제품 수명 주기(Material Life Cycle)는 존재합니다. 따라서 어떠한 사업의 종류일지라도 영원할 수 없기 때문에 끊임없이 새로운 사업 아이템을 연구하고 개발해야 합니다.

 

4. 무엇보다 창업자 본인이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본인이 좋아하지 않으면 쉽게 지칠 수 있어서 오래 버티기 힘듭니다. 본인이 잘하지 못하면 성공할 수가 없습니다. 좋아하지만 잘하지 못한다면 취미생활로 즐기세요. 잘하고 좋아하지만 수요가 없다면 사업에서 살아남기가 힘들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원하면서 본인도 잘할 수 있고 즐겁게 할 수 있는 교집합을 찾아야 사업에서 성공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창업아이템 유의사항
창업아이템을 고를 때 유의해야할 사항 4 가지

 


 

이번 포스팅에서는 간단한 부업이 아닌 사업으로 성공할 수 있는 창업아이템을 선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가장 중요한 핵심은, 창업자 본인이 좋아하는 것, 잘할 수 있는 것, 그리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의 교집합을 찾아야 사업에서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이 많은 창업자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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