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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르메스, 180년 - 6대에 걸쳐온 장인 정신

라이트핸드 2023.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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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의류전문 3PL 업체 라이트핸드입니다.

저희는 앞으로 '유명 브랜드들의 역사와 성공 신화'를 다룰 예정입니다.

 

오늘은 프랑스의 고급 명품 브랜드 에르메스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에르메스 Hermes
에르메스, 180년 - 6대에 걸쳐온 장인 정신

 

에르메스(Hermes)

에르메스는 18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브랜드로, 장인정신, 사치, 혁신의 유산을 지니고 있습니다. 에르메스의 제품은 정교한 장인 기술과 뛰어난 품질로 제작되며, 클래식하면서도 현대적인 스타일을 보여줍니다.

역사

에르메스의 창업자는 티에리 에르메스입니다. 티에리 에르메스는 1801년 프로이센 지역에서 프랑스인인 아버지와 독일인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습니다. 1837, 티에리 에르메스는 프랑스 파리의 마들렌 광장의 바스 듀 롬프르 56번가에서 안장과 마구용품 등을 생산하는 마구상을 내면서 브랜드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브랜드의 초기 초점은 안장과 마구 등 고품질 승마 용품 제작에 맞춰져 있었습니다.

에르메스는 품질에 대한 헌신과 청렴함으로 빠른 시간 안에 유명해졌으며, 1867년 파리에서 열린 만국박람회에서 마구 제품을 가지고 1등상의 영예를 안아 마구의 우수한 품질과 견고함을 인정받았습니다. 이후 그는 왕족들도 고객으로 맞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에르메스 승마 용품
승마 용품을 판매하던 시절의 에르메스 팜플렛

티에리 에르메스가 작고한 이후에는 그의 아들인 샤를 에밀 에르메스가 2대 가업을 승계했습니다. 샤를 에밀 에르메스는 아버지에 이어 만국 박람회에서 다시 한번 1등상의 영예를 안은 뒤 새로운 마구 용품 매장을 열어 본격적으로 사업 확장에 박차를 가하기 시작했습니다

 

3대 가업을 이어받은 티에리 에르메스의 손자 '에밀 에르메스'는 교통수단의 발전으로 여행 가방 산업이 팽창하고 있음을 목격하고, 에르메스의 '새들 스티치 (Saddle Stitch, 마구 안장을 만드는 데 사용하는 바느질 기술)' 기술을 핸드백과 여행 가방에도 적용하여 고급스러운 가죽 제품을 만들기 시작하며 제품영역 확장에 박차를 가했습니다.

 

에밀 에르메스가 작고한 이후에는 로베르 뒤마가 가업을 희망하고 동서인 장 르네 게랑과 협력하여 브랜드를 운영하기 시작했습니다. 로베르 뒤마는 사륜마차 로고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오렌지 상자로 상징되는 브랜드 이미지를 발전시켰으며, 에르메스의 첫 번째 향수인 오드 에르메스를 출시했습니다.

 

에르메스 오렌지 사륜마차
에르메스의 오렌지 상자와 사륜마차 로고

5세대 경영은 로베르 뒤마의 아들 장 루이 뒤마가 에르메스를 맡으면서 시작됐습니다. 장 루이 뒤마는 에르메스에 실크, 가죽, 기성복 라인을 더욱 발전시켰고, 팔찌, 자기, 크리스탈 등의 제품 라인을 추가하며 에르메스에 제2의 전성기를 가져오게 됐습니다.

 

에르메스의 브랜드 가치

그렇다면 에르메스가 추구하는 브랜드 가치는 무엇이 있을까요?

 

1. 장인 정신

첫 번째로는 '장인 정신'입니다. 에르메스는 장인정신을 자신의 DNA로 여기며, 수작업과 천연 소재를 사용하여 최고의 품질과 디자인을 보장합니다. 에르메스는 한 사람의 장인이 제품을 처음부터 끝까지 만든다는 원칙을 고수하며, 새들 스티치와 같은 독특한 바느질 기법을 통해 견고하고 아름다운 제품을 만듭니다.

 

에르메스 장인 정신
에르메스는 한 명의 장인이 제품을 처음부터 끝까지 만든다는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

또한, 모든 제품들을 프랑스 공방에서 만들며, 절대로 외주나 라이센스를 부여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장인이 되기 위해 엄격한 교육과 경력을 요구하며, 장인들의 경험과 연륜을 존중하고 지원합니다.

 

2. 사치

두 번째로는 '사치'입니다. 좀 의아하게 들리실 수도 있지만, 에르메스는 사치를 단순한 비싼 가격이나 유행이 아닌, 품격과 우아함으로 정의합니다. 고객들에게 특별하고 독창적인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한정판이나 주문제작 서비스를 운영하며, 대기 명단에 이름을 올려야만 구매할 수 있는 제품도 있습니다.

 

또한  오렌지 색상의 상자와 리본으로 포장하여 고객들에게 선물 같은 기분을 전달하며, 로고나 모노그램보다는 디자인과 품질로 브랜드를 인식시킵니다.

 

3. 혁신

마지막은 '혁신'입니다. 에르메스는 전통과 정체성을 유지하면서도 시대의 변화와 고객의 니즈에 맞춰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합니다. 실크 스카프, 버킨 백, 오드 에르메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트렌드를 선도하며, 다른 브랜드와의 협업이나 기부 활동 등으로 사회적 책임도 다합니다.

 

에르메스 혁신
에르메스는 오랜 전통을 지키면서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한다

또한 에르메스는 자신의 제품을 예술작품으로 간주하며, 고객들에게 감동과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에르메스의 마케팅 전략

이러한 에르메스의 철학을 바탕으로,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 중이라면 어떤 마케팅 전략을 취할 수 있을까요?

 

바로 '독점성'입니다. 물론 '장인 정신'이나, '사치'등의 요소도 고려하고 적용할 수는 있으나 이보다는 독점성에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에르메스는 자신의 제품을 한정판이나 주문제작으로 제공하여 고객들에게 특별하고 독창적인 가치를 부여합니다. 여러분도 제품을 독특하고 희귀하게 만들어서 고객들의 욕구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에르메스 마케팅 전략 독점성
에르메스의 한정판 손목시계

 

예를 들어, 특정 시즌이나 이벤트에 맞춰서 한정판 제품을 출시하거나, 고객들의 요청에 따라 개인화된 제품을 제공하는 것이죠. 이렇게 하면 고객들은 여러분의 제품을 가지고 싶은 강한 욕구를 느낄 수 있으며, 브랜드 충성도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6대에 걸쳐온 가족경영의 명품 브랜드, 에르메스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이 컨텐츠가 도움이 되셨다면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 라이트핸드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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