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핸드/브랜드 역사, 성공 신화

구찌, 손자가 말아먹을 뻔한 최고의 명품 브랜드

라이트핸드 2023. 6.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마케팅에 진심인 3PL 전문 업체 라이트핸드입니다.

저희는 앞으로 '유명 브랜드들의 역사와 성공 신화'를 다룰 예정입니다.

오늘은 이탈리아의 명품 브랜드 'GUCCI(구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GUCCI(구찌)
구찌, 전문 경영인 체제로 되살아나다

구찌(GUCCI)

구찌의 창립자는 구찌오 구찌(Guccio Gucci)라는 이름의 이탈리아인이었습니다. 그는 1921년 피렌체에 가죽으로 된 장갑, 부츠와 같은 승마 용품을 중심으로 제조, 판매하는 매장을 오픈하였는데요, 이것이구찌브랜드의 시작이었습니다.

 

구찌오 구찌는 영국 런던에서 호텔 지배인으로 일하면서 우아한 상류층 손님들과 H.J. Cub & Sons과 같은 수화물 회사의 영감을 받아, 고향으로 돌아와 여행 가방과 액세서리들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1930년대부터 1940년대에 걸쳐, 구찌는 제2차 세계대전 때문에 가죽과 금속이 부족한 상황에서도 창의적인 소재와 디자인으로 새로운 제품들을 선보였습니다

 

1950년대에는 구찌오 구찌의 세 아들인 알도, 바스코, 로돌포가 회사에 합류하면서 가족 사업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들은 이탈리아뿐만 아니라 로마, 밀라노, 뉴욕 등 전 세계로 매장을 확장하였습니다.

 

1960년대부터 1970년대에는 구찌가 할리우드 스타들과 귀족들의 사랑을 받으며 패션 업계의 거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오드리 헵번, 그레이스 켈리, 재클린 케네디 등은 구찌의 단골 고객이었습니다. 구찌는 향수, 시계, 주얼리 등 다양한 제품군을 출시하고 라이선스 사업도 시작하였습니다.

 

1980년대에는 구찌 내부에서 가족 간의 분쟁과 경영 위기가 발생하였습니다. 구찌오 구찌의 손자인 마우리초 구찌가 경영권을 승계하였으나, 그는 비즈니스 감각이 부족하고 사치스러운 생활을 하여 회사의 재정을 악화시켰습니다. 1993년에는 구찌의 50% 지분을 바레인의 투자 회사인 인베스코프에 팔아넘겼습니다.

 

1990년대에는 구찌가 전문 경영인 체제로 변화하면서 다시 부흥하였습니다. 톰 포드라는 젊은 디자이너가 구찌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영입되었고, 그는 섹시하고 화려한 스타일로 구찌의 이미지를 새롭게 바꾸었습니다. 또한, 도미니코 데 솔레라는 CEO가 구찌의 재무와 마케팅을 개선하였습니다.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구찌는 톰 포드와 도미니코 데 솔레가 모두 회사를 떠나고, 프랑스의 명품 그룹인 Kering에 인수되었습니다. 이후에는 알레산드로 미켈레, 프리다 지아니니 등 다양한 디자이너들이 구찌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맡았습니다. 현재는 알레산드로 미켈레가 2015년부터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구찌의 브랜드 가치

이런 역사를 가지고 있는 구찌에서 추구하는 브랜드 가치는 무엇일까요?

 

1. 고급스러움

첫 번째로는 '고급스러움'입니다. 구찌는 고품질의 가죽과 장인 정신으로 만든 제품들로 고객들에게 우아함과 품격을 선사합니다.

 

구찌 고급스러움
우아함과 품격이 느껴지는 구찌 매장 모습

 

2. 독창성

두 번째는 '독창성'인데요, 전통과 혁신을 결합하여 새로운 디자인과 스타일을 만들어냅니다. 구찌는 시대적 변화와 고객의 취향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다양한 소재와 컬러, 패턴, 장식 등을 활용하여 독특하고 개성 있는 제품들을 선보입니다.

 

구찌 독창성
구찌의 다양한 개성을 느낄 수 있는 독창성

 

3. 윤리성

그다음으로는 '윤리성'으로, 구찌는 사회적 책임과 환경 보호에 대한 의식을 갖고 있습니다. 동물 복지를 위해 모피 사용을 중단하였으며, 카본 중립 전략을 추진하여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고 있습니다. 또한, 성별 평등, 인권 보호, 다양성 존중 등의 가치를 지지하며, 여러 가지 사회 공헌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4. 표현의 재미

마지막은 '표현의 재미', 구찌는 패션을 즐기고 표현하는 방법으로 보고 있습니다. 자신의 역사와 전통을 존중하면서도 새로운 시도와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구찌는 과거의 아이콘들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거나, 다른 분야의 예술가들과 협업하여 새로운 컬렉션을 만들어냅니다. 패션을 재미있고 흥미로운 경험으로 만들어주고, 고객들에게 자신감과 개성을 부여하는 것이죠.


구찌의 마케팅 전략

그렇다면, 구찌의 브랜드 역사와 추구하는 가치로부터 어떠한 마케팅 전략을 고안할 수 있을까요?

 

1. 품질과 디자인

먼저, 판매하는 제품들은 고품질의 소재와 디자인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제품의 사진과 설명은 세련되고 우아한 이미지를 표현해야 하며, 고객들에게 품격과 가치를 느끼게 해야 합니다. 또한, 고객 서비스와 배송도 신속하고 정확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구찌 품질과 디자인
고품질의 소재와 디자인이 돋보이는 구찌

 

2. 차별화

다음으로는, 쇼핑몰이 다른 쇼핑몰과 차별화되어야 합니다. 자신만의 독특한 컨셉과 스타일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시대적 변화와 고객의 취향에 맞춰 새로운 제품들을 출시해야 합니다. 또한, SNS나 블로그 등을 통해 자신의 브랜드 스토리와 아이덴티티를 전달하고, 고객들과 소통해야 합니다.

 

구찌 차별화
SNS를 통해 소통하는 구찌의 모습

 

3. 사회적 책임과 환경 보호

마지막으로 사회적 책임과 환경 보호에 대한 의식을 반영해야 합니다. 동물 복지나 친환경 소재 등을 고려하고, 성별 평등, 인권 보호, 다양성 존중 등의 가치를 지지하고 표현해야 합니다. 또한, 사회 공헌 활동이나 기부 활동 등을 통해 좋은 영향력을 발휘해야 합니다.

 

구찌 사회적 책임
아름다운 자연과 어우러진 구찌의 모습

 


저희 라이트핸드는 단순한 물류대행 업무뿐만 아니라, 완벽한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계속해서 마케팅, 사업 성장 등 사업에 도움 되는 영상을 제작할 예정이니, 도움이 되셨다면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상, 라이트핸드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