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핸드/브랜드 역사, 성공 신화

헬리녹스, 감각적인 스토리텔링으로 정점에 오르다

라이트핸드 2023. 5.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마케팅에 강한 3PL 전문 업체 라이트핸드입니다.

저희는 앞으로 '유명 브랜드들의 역사와 성공 신화'를 다룰 예정입니다.

오늘은 캠핑용 가구 브랜드의 정점에 서있는 헬리녹스(Helinox)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헬리녹스 성공신화
헬리녹스의 성공 신화

 

헬리녹스(Helinox)

헬리녹스는 2012년에 설립된 캠핑용 가구 브랜드로, 가볍고 편안하며 내구성이 뛰어난 제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헬리녹스의 뿌리는 1988년에 창업된 동아알루미늄 (DAC)이라는 회사에 있는데, DAC는 전 세계 텐트 폴 시장점유율 90%를 차지하는 히든챔피언으로, 노스페이스, 콜맨, MSR 등 세계적인 아웃도어 브랜드의 텐트에 자사의 폴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헬리녹스 캠핑 용품 브랜드
헬리녹스는 캠핑용 가구 브랜드로, 가벼운 무게와 튼튼한 내구성이 특징이다

 

DAC의 창업자이자 회장인 라제건 씨는 미국 유학 시절부터 세계 최고가 되기 위해 알루미늄 튜브 제조업을 시작했습니다. 그는 고강도 알루미늄 합금을 개발하고, 텐트 구조설계까지 직접 해내면서 기술력을 인정받았고, 결국 1998년에는 기존 제품보다 18%나 가벼운 페더라이트 (Featherlite)라는 모델을 출시하면서 세계 1위 자리에 올랐습니다. 이후에도 소재 개발과 특허 출원을 게을리하지 아니하며, 2006년에는 보잉사 항공기에 버금가는 강도를 갖는 TH72M이라는 새로운 알루미늄 합금도 개발했습니다.

 

하지만 라제건 씨는 부품 업체로서의 한계를 느끼며, 그는 소비자들이 기술을 가진 기업의 스토리텔링에 주목하는 시대가 됐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2011년에 아들인 라영환 씨와 함께 아웃도어 브랜드 '헬리녹스를 만들게 된 것입니다. 헬리녹스는 DAC의 폴을 적용한 캠핑 의자 '체어원을 내놓으며 단숨에 글로벌 아웃도어 브랜드로 거듭났습니다. 체어원은 850g의 초경량 의자로, 145kg의 무게까지 견딜 수 있고, 조립이 간편하고 분해하면 어른 신발 크기 정도입니다.

 

현재 헬리녹스는 캠핑 의자뿐만 아니라 캠핑 테이블, 캠핑 침대, 캠핑 우산, 캠핑 텐트 등 다양한 캠핑용 가구를 만들고 있습니다. ONE 시리즈, HOME 시리즈, TACTICAL 시리즈 등 다양한 카테고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 다른 스타일과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헬리녹스의 제품들은 모두 DAC의 고품질 알루미늄 폴과 프레임을 사용하고 있으며, 가볍고 강하고 접이식으로 되어 있어 이동과 보관이 용이합니다. 때문에 헬리녹스의 제품들은 전 세계에서 사랑받고 있으며, 매년 매출과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헬리녹스 텐드
헬리녹스의 시그니쳐인 의자 뿐 아니라 텐트, 테이블까지 제작한다

 

헬리녹스의 성공요인 3가지

그렇다면 헬리녹스가 이렇게까지 성공한 이유는 무엇이 있을까요? 저희는 이를 다음의 세 가지를 큰 요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1. DAC의 기술력과 디자인력 - 제품 가치

DAC의 폴과 프레임은 헬리녹스의 제품들에 적용되어 가볍고 강하고 접이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력과 디자인력은 헬리녹스의 제품들이 세계적인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하거나 다른 브랜드와 협업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주었죠.

 

헬리녹스 기술력
라제건 씨의 기술력이 녹아있는 DAC의 알루미늄 튜브

 

2. 라제건 회장과 라영환 대표의 비전과 감각 - 스토리 가치

라제건 회장은 세계 최고가 되기 위해 알루미늄 튜브 제조업을 시작하고, 라영환 대표는 아버지의 감각과 기술력을 계승하면서도 자신만의 스타일로 헬리녹스를 성장시켰습니다. 그는 남들이 생각하지 못한 디자인과 기능을 가진오리지널제품인 동시에 오랫동안 써도 빛이 나는빈티지제품으로 인정받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이러한 비전과 감각은 헬리녹스의 제품들이 전 세계에서 사랑받고 있는 이유가 아닐까요?

 

3. 캠핑 문화의 확산과 변화 - 문화 가치

코로나19 이후에는 사람들이 자연과 친밀하게 접촉할 수 있는 캠핑을 선호하게 되었습니다. 캠핑은 단순한 야외 활동이 아니라 일상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공간을 만들고 즐기는 문화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캠핑 문화의 확산과 변화는 헬리녹스의 제품들이 가지고 있는 가볍고 편안하며 내구성이 뛰어난 특징과 잘 어울리죠. 이러한 브랜드 가치가 모여 지금의 헬리녹스가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뛰어난 기술력과 감각적인 스토리텔링으로 업계 정점에 오른 헬리녹스의 성공 신화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희 라이트핸드는 단순한 물류대행 업무뿐만 아니라 완벽한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계속해서 마케팅, 사업 성장 등 사업에 도움 되는 글을 포스팅할 예정이니, 도움이 되셨거나 다음 영상이 궁금하시다면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상, 라이트핸드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