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핸드/브랜드 역사, 성공 신화

버버리, 소셜 마케팅으로 역사를 이어가다

라이트핸드 2023. 6.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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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의류 전문 3PL 라이트핸드입니다.

저희는 앞으로 '유명 브랜드들의 역사와 성공 신화'를 다룰 예정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영국의 명품 패션 브랜드 중 하나인 Burberry(버버리)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버버리 코트
버버리, 소셜 마케팅으로 역사를 이어가다

 

버버리(Burberry)

버버리는 1856년 토마스 버버리가 작은 포목상을 열면서 시작되었습니다. 그는 아웃도어 옷차림을 개발하는데 집중하였으며, 1879년에는 방수와 통기성이 뛰어난 개버딘 소재를 발명하였습니다. 이 소재로 만든 트렌치 코트는 버버리의 대표적인 제품이 되었으며, 극지방 탐험가, 비행기 조종사, 세계대전 참전 군인 등에게 사랑받았습니다

 

또한 버버리의 특유의 타탄 무늬는 1920년대에 트렌치 코트 안감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며, 이후에는 스카프, 가방, 의류 등 다양한 제품에 적용되었고, 1955년과 1990년에 영국 왕실 납품권을 수여받았으며, 영국 문화와 전통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인정받았습니다.

 

버버리 타탄 체크 무늬
버버리 특유의 타탄 체크 무늬

 

버버리의 위기

그러나 버버리는 1990년대 후반부터 위기에 직면하게 됩니다. 버버리의 제품들이 저가로 대량 생산되고, 복제품들이 홍수와 같이 쏟아져 나오면서 브랜드 이미지가 퇴색되었습니다. 또한 버버리의 체크무늬가 소위 '초라라고 불리는 젊은이들의 유행이 되면서 고급스러움과 세련됨을 잃어버렸습니다.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버버리는 혁신적인 전략을 도입하게 됩니다

 

극복의 과정

2001년에 크리스토퍼 베일리가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합류하면서 버버리는 디자인적으로 혁신을 시도합니다. 베일리는 버버리의 전통과 헤리티지를 존중하면서도 현대적인 감각과 트렌드를 반영하여 새로운 컬렉션을 선보였습니다. 이러한 일련의 시도들 덕분에 하락세를 보이던 버버리는 2000년대 들어 성공적으로 부활하였고, 2014년부터는 크리스토퍼 베일리가 CEO까지 겸임하게 되었습니다. 이때까지 버버리의 CEO 2015년 미국에서 가장 높은 연봉을 받는 여성으로 알려진 안젤라 아렌츠였는데, 그녀는 5년 만에 버버리의 매출액을 2배로 키우는 등 성공적인 실적을 인정받았고 이때 애플의 부사장으로 이직하기도 했습니다.

 

버버리 크리스토퍼 베일리
2001년, 버버리의 디자인 혁신을 시도한 크리스토퍼 베일리

 

또한 버버리는 디지털 마케팅과 소셜 미디어를 적극 활용하여 젊은 고객층과 소통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버버리는 업계 최초로 패션쇼를 생중계로 선보이고, 트위터와 인스타그램 등에서 새로운 컬렉션을 공개하였으며, ‘섬유, 의류 및 럭셔리 상품부문의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에서 업계 선두 업체로 선정되었으며, 지속 가능한 신소재 발명과 순환 경제를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버버리가 추구하는 브랜드 가치

그렇다면 버버리가 추구하는 브랜드 가치는 무엇이 있을까요?

 

1. 전통과 헤리티지

첫째, 전통과 헤리티지입니다. 버버리는 16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영국의 명품 브랜드로, 왕실과 귀족, 탐험가와 영웅들에게 사랑받은 제품들을 만들어왔습니다.

 

2. 품질과 기능성

둘째, 품질과 기능성입니다. 버버리는 방수와 통기성이 뛰어난 개버딘 소재를 발명하고, 트렌치 코트와 같은 기능적이고 실용적인 제품들을 개발하였습니다.

 

3. 디자인과 혁신

셋째, 디자인과 혁신입니다. 버버리는 전통적인 디자인을 유지하면서도 현대적인 감각과 트렌드를 반영하여 새로운 컬렉션을 선보였습니다.

 

4. 디지털과 소셜

넷째, 디지털과 소셜입니다. 버버리는 디지털 마케팅과 소셜 미디어를 적극 활용하여 젊은 고객층과 소통하고, 브랜드 인지도와 매출을 증가시켰습니다.

 

버버리 20대 소셜 마케팅
마케팅을 통해 20대의 마음을 사로잡은 버버리

 

버버리의 사례를 통한 마케팅 방법

여기서 현재 의류 브랜드를 운영하는 쇼핑몰 운영자라면 버버리의 사례를 통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마케팅을 실행할 것을 권하고 싶습니다:

  1. 첫째, 브랜드의 독창성과 정체성을 강조할 것입니다. 브랜드가 시작된 이유나 가치를 담은 스토리를 만들어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고객들에게 전달해 보세요.
  2. 둘째, 제품의 품질과 기능에 집중하세요. 고품질의 소재와 장인정신을 바탕으로 고객의 니즈와 선호도를 충족하는 내구성 있고 편안한 제품을 만들어보세요. 또한 제품의 성능과 가치를 향상하는 새로운 소재나 기능을 혁신하고 개발하는 것도 방법이 될 것입니다.
  3. 셋째, 디지털과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여 고객과 소통하세요. 웹사이트, 블로그, 뉴스레터, 소셜 네트워크 또는 라이브 스트림과 같은 온라인 플랫폼을 사용하여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이고 고객과 소통할 것입니다.  또한 고객과의 신뢰와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 리뷰, 피드백 등 사용자 제작 콘텐츠를 장려하여 고객들이 우리 브랜드에서 뛰어놀게 하세요.

이러한 단계를 따르면 현재 사회에 어필하고 경쟁에서 돋보이는 성공적인 의류 브랜드를 만들 수 있다고 믿습니다.

 


이렇게 버버리는 오랜 역사와 전통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전략을 도입하여 위기를 극복하고 성공한 브랜드입니다. 앞으로도 버버리는 고객들에게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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