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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테가 베네타, 로고가 필요없는 장인들의 걸작

라이트핸드 2023. 6.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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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의류전문 3PL 라이트핸드입니다.

이번 영상에서는 '보테가 베네타'의 역사와 브랜드 가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테가 베네타(Bottega Veneta)
보테가 베네타, 로고가 필요없는 장인들의 걸작

 

보테가 베네타(Bottega Veneta)

보테가 베네타는 1966년 미켈레 타데이와 렌초 첸자로가 이탈리아의 비첸자 지역에서 만든 패션 브랜드입니다. 보테가 베네타라는 브랜드명은 이탈리아어로베네토의 아틀리에를 뜻합니다.

장인의 손길로 제작하는 고급스러운 가죽 제품을 전문으로 하며, 특히 '인트레치아토(Intrecciato)'라고 불리는 고유의 가죽 짜임 기법으로 유명합니다.

 

보테가 베네타의 특징

1. 인트레치아토

인트레치아토는 보테가 베네타의 시그니처 디자인으로, 가죽을 얇게 잘라서 엮어서 만드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가죽을 이중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내구성이 뛰어나고, 섬세하고 우아한 느낌을 줍니다. 인트레치아토는 보테가 베네타의 가방, 지갑, 신발 등 다양한 제품에 적용되어 있습니다.

 

보테가 베네타 인트레치아토
보테가 베네타의 시그니처인 인트레치아토

 

2. 로고를 사용하지 않음

보테가 베네타는 로고를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1970년대부터당신의 이니셜만으로도 충분할 때라는 슬로건으로 광고를 했는데요, 이는 보테가 베네타의 제품이 자신만의 독특한 스타일과 품질로 고객을 사로잡을 수 있다는 자신감과 철학을 반영한 것입니다. 보테가 베네타는 장식적인 요소보다는 기능적이고 실용적인 디자인에 집중하며, 과시하지 않고도 세련되고 우아한 럭셔리를 추구합니다.

 

보테가 베네타의 브랜드 가치

이러한 보테가 베네타의 브랜드 가치는 어디서 찾을 수 있을까요?

 

1. 장인 정신

먼저 보테가 베네타의 가장 큰 브랜드 가치는 '장인 정신'입니다. 자사의 아틀리에를 비첸자 지역에 설립하고 유지하면서, 이탈리아 전통의 가죽 공예 기술과 문화를 계승하고 있습니다. 또한, 2006년부터 장인학교(Scuola dei Maestri Pellettieri)를 운영하여, 미래 세대의 가죽 장인들을 양성하고 지원하고 있습니다. 보테가 베네타의 장인들은 각 제품에 자신의 서명을 새겨 넣어, 자신의 작품에 대한 책임감과 자부심을 표현합니다.

 

보테가 베네타 장인 정신
보테카 베네타의 가장 큰 가치인 '장인 정신'

 

2. 창의성

또 다른 보테가 베네타의 브랜드 가치는 '창의성'입니다. 보테가 베네타는 자신만의 독창적이고 혁신적인 디자인을 선보이면서, 패션계에 새로운 트렌드를 주도해 왔습니다. 2005년부터 여성복과 남성복 런웨이 쇼를 시작하면서, 가죽 제품뿐만 아니라 의류와 주얼리, 가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그들의 감각과 실력을 발휘해 왔습니다. 최근에는 다니엘 리와 마티유 블라지라는 젊고 창의적인 디자이너들을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영입하여, 보테가 베네타의 전통과 현대성을 조화롭게 담은 새로운 컬렉션을 성공적으로 선보였습니다.

 

보테가 베네타 런웨이 쇼
보테가 베네타의 런웨이 쇼

 

3. 최상의 가죽 품질

마지막으로는 '최상의 가죽 품질'입니다. 보테가 베네타는 예로부터 가죽의 질이 좋은 것으로 유명한데, 가죽 전문가들의 리뷰에서도 대부분 최상위권을 차지하곤 합니다. 램스킨을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생활 스크래치에는 취약하지만, 가죽을 이중으로 제작하는 인트레치아토 특성상 내구성은 상당히 좋은 편인데요, '숨만 쉬어도 스크래치가 난다'는 샤넬의 클래식 플랩과 같이 타 브랜드의 램스킨 가방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보테가 베네타 가죽 품질
보테가 베네타의 최상급 가죽 품질

다만 램스킨 외에도 나파가죽이나 소가죽 같은 제품도 많고, 위빙 기법으로 인해 오히려 통짜로 짠 가죽보다 스크래치 티가 덜 나는 편이기도 해서 그냥 본인의 취향에 맞게 선택하면 됩니다. 또한, 2022 10월 이후로는 전 제품이 평생 워런티 보증이 되어 가벼운 스크래치 정도는 보증 수리를 통해 버핑 하는 게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보테가 베네타의 마케팅 방안

보테가 베네타의 이러한 스토리를 기반으로 소규모 의류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는 회사가 현재에 적용할만한 마케팅방안으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고유의 디자인 기법

첫 번째로는 고유의 디자인 기법입니다. 보테가 베네타는 인트레치아토라는 고유의 가죽 짜임 기법으로 브랜드의 정체성을 강화하고 차별화하였습니다. 이러한 디자인 기법은 제품의 품질과 완성도를 높이고, 고객들에게 독창적이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현재 의류 브랜드도 자신만의 디자인 기법을 개발하고 홍보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한 재료나 패턴, 컬러, 실루엣 등을 사용하여 브랜드의 시그니처로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그 과정에서 사용되는 장인 정신이나 이야기를 공유하여 브랜드의 가치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2. 로고 없는 마케팅

두 번째로는 로고 없는 마케팅입니다. 보테가 베네타는 로고를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이는 보테가 베네타의 제품이 자신만의 스타일과 품질로 고객을 사로잡을 수 있다는 자신감과 철학을 반영한 것입니다. 보테가 베네타는 장식적인 요소보다는 기능적이고 실용적인 디자인에 집중하며, 과시하지 않고도 세련되고 우아한 럭셔리를 추구합니다.

 

현재 의류 브랜드도 로고 없는 마케팅을 시도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제품의 디자인이나 품질에 대한 설명이나 후기를 강조하거나, 고객들의 취향이나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스타일링 제안을 하거나, 소셜 미디어에서 제품을 입은 사진이나 영상을 공유하는 등의 방법으로 제품의 매력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보테가 베네타는 패션계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는 사람만 알 수 있는 진정한 명품, 그것이 바로 보테가 베네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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