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핸드/브랜드 역사, 성공 신화

지방시, 오드리 헵번과 세상에서 제일 유명한 드레스

라이트핸드 2023. 6.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3PL 전문 업체 라이트핸드입니다. 저희는 앞으로 '유명 브랜드들의 역사와 성공 신화'를 다룰 예정입니다.

오늘은 프랑스의 럭셔리 패션 하우스 브랜드인 지방시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방시(Givenchy)
지방시, 오드리 헵번과 세상에서 가장 유명한 드레스

지방시(Givenchy)

지방시는 1952년에 위베르 드 지방시가 설립했습니다.

심플하면서도 우아한 이미지와 세련된 재단으로 이름을 알렸으며, 흰색 면으로 만든 베티나 블라우스나 리틀 블랙 드레스 등이 대표적인 제품입니다.

 

위베르 드 지방시
지방시의 설립자 '위베르 드 지방시'

1969년에는 남성복 라인인 젠틀맨 지방시를 런칭하고, 1988년에는 LVMH에 인수되었습니다. 1995년에 창립자가 은퇴한 이후에는 존 갈리아노, 알렉산더 맥퀸, 줄리엔 맥도날드 등의 영국 디자이너들이 수석 디자이너를 맡았으며, 2005년부터 2017년까지는 리카르도 티시가 다크 로맨티시즘과 아방가르드한 그래픽을 지방시의 시그니처로 만들었습니다.

현재는 매튜 윌리엄스가 총괄 디자이너로 임명되어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지방시의 핵심 4가지

지방시라는 브랜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4가지 포인트를 알아야 합니다.

 

1. 오드리 헵번

첫 번째는 오드리 헵번과의 인연입니다. 오드리 헵번은 지방시의 영원한 뮤즈로, 그녀가 출연한 영화들에서 지방시의 옷을 입고 나와 패션 트렌드를 이끌었습니다. 특히 <티파니에서 아침을>에서 그녀가 입은 리틀 블랙 드레스는 패션 역사상 가장 유명한 드레스 중 하나입니다. 오드리 헵번은 지방시에게도 큰 영감을 주었는데요, 그는 그녀를 위해 향수 '렝테르디(L’interdit)'를 만들어 선물하기도 했는데요, 이 향수는 프랑스어로 '금지라는 뜻으로, 오드리 헵번 외에는 그 누구도 쓸 수 없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지방시 티파니에서 아침을 오드리 헵번
< 티파니에서 아침을 > 속 오드리 헵번

 

2. 도전

두 번째는 다양한 디자이너들의 도전입니다. 지방시는 창립자인 위베르 드 지방시가 은퇴한 이후에도 존 갈리아노, 알렉산더 맥퀸, 줄리엔 맥도날드 등의 영국 디자이너들이 차례로 수석 디자이너를 맡아 브랜드 이미지를 쇄신해 왔습니다.

2005년부터 2017년까지 재직한 리카르도 티시는 다크한 로맨티시즘과 아방가르드한 그래픽을 지방시의 시그니처로 만들었습니다. 그는 별이나 십자가와 같은 심볼을 사용하거나 로트와일러나 강아지와 같은 동물 일러스트를 티셔츠나 맨투맨에 프린트하여 히트시켰습니다. 리카르도 티시의 디자인은 많은 셀럽들과 스트리트 패셔니스타들에게 사랑받았습니다.


3. 가방

세 번째는 고급스러운 가방입니다. 지방시는 여성복과 남성복 외에도 가방을 비롯한 악세서리와 향수, 화장품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방은 지방시의 대표적인 제품으로, 안티고나, 컷아웃, 판도라, GV3 백 등이 유명합니다. 이들 가방은 모두 고급스러운 소재와 섬세한 장인 정신으로 만들어졌으며, 심플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으로 다양한 스타일에 어울립니다. 한국에서도 고소영이나 아이유와 같은 연예인들이 착용하여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4. 앰버서더

네 번째는 글로벌 앰버서더입니다. 지방시는 세계적인 명성을 자랑하는 브랜드로, 다양한 국적과 분야의 유명 인사들을 앰버서더로 발탁해 왔습니다. 예를 들면, 카니예 웨스트와 결혼식에서 지방시의 웨딩드레스를 입은 킴 카다시안, 2017년 오스카 여우주연상을 받았을 때 지방시의 드레스를 입은 엠마 스톤, 2021년부터 K-POP 아티스트 최초로 브랜드 앰버서더로 발탁된 aespa 등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한국인 남성 최초로 태양이 글로벌 앰버서더로 선정되어 화제가 되었습니다.

 

지방시 에스파
지방시의 앰버서더가 된 에스파

 

지방시의 마케팅 방안

지방시의 이러한 스토리를 기반으로 소규모 의류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는 회사가 현재에 적용할만한 마케팅방안으로는 사용자 생성 콘텐츠를 적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용자 생성 콘텐츠는 고객이 직접 만든 콘텐츠로,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거나 후기를 남기는 등의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브랜드의 신뢰도와 인지도를 높이고, 고객의 참여와 충성도를 강화하며, 소셜 미디어에서의 확산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GoPro는 자신의 카메라로 촬영한 고객들의 멋진 영상을 소셜 미디어에 공유하도록 유도하여 브랜드의 인지도와 매출을 증가시켰습니다. 현재 의류 브랜드도 자신의 제품을 입은 고객들의 사진이나 영상을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 등에 업로드하고 해시태그나 멘션을 달아주도록 유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고프로 GoPro
SNS에 새로운 붐을 일으킨 GoPro

다음으로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입니다. 특정 분야나 주제에 대해 영향력이 있는 사람들을 활용하여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마케팅 방식입니다.

고객들의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 중 하나로, 브랜드의 인지도와 매출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Sephora는 자신의 제품을 사용하는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의 뷰티 인플루언서들과 협업하여 제품의 효과나 사용법 등을 공유하도록 하였습니다. 현재 의류 브랜드도 자신의 제품과 컨셉에 맞는 인플루언서들과 협업하여 제품을 입은 사진이나 영상을 소셜 미디어에 공유하고, 팔로워들에게 할인 코드나 이벤트 정보 등을 제공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방시는 오랫동안 패션계에 큰 영향을 미친 브랜드로, 우아하고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지방시의 매력에 한 번 빠져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