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핸드/브랜드 역사, 성공 신화

꼼데가르송, 의류는 자신의 철학과 감정을 표현하는 수단

라이트핸드 2023. 6.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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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마케팅에 강한 3PL 전문 업체 라이트핸드입니다. 저희는 앞으로 '유명 브랜드들의 역사와 성공 신화'를 다룰 예정입니다.

오늘은 일본의 패션 브랜드, '꼼 데 가르송'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꼼데가르송 COMME des GARCONS
꼼데가르송, 의류는 자신의 철학과 감정을 표현하는 수단

 

꼼 데 가르송(COMME des GARCONS)

꼼데가르송은 1969년 레이 가와쿠보가 도쿄에서 여성의류로 시작했고, 1973년에 단일 기업으로 등장했습니다.

 

프랑스어로 '소년들처럼이라는 뜻인 꼼데가르송은 프랑스 가수 프랑수아즈 아르디의 노래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1981년에는 파리에서 첫 컬렉션을 선보였는데, 흑색과 헝클어진 천, 미완성 같은 재단 등의 독특하고 전위적인 디자인으로 많은 충격과 비평을 받았습니다.

 

이런 디자인은 마틴 마르지엘라 등의 아방가르드 디자이너들에게 영향을 주었는데요, 현재는 여러 부문과 라인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눈 달린 하트 로고로 유명한 플레이 꼼데가르송은 전체 매출의 약 1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꼼데가르송 플레이
플레이 꼼데가르송 로고

 

꼼데가르송의 브랜드가치 

그렇다면 꼼데가르송이 지향하는 브랜드 가치는 무엇이 있을까요?

 

1. 혁신성

먼저, 기존의 패션에 얽매이지 않고, 새로운 형태와 스타일을 창조하는 데에 집중하는 '혁신성'입니다. 꼼데가르송은 비대칭, 해체주의, 파격적인 컬러와 패턴, 독특한 소재와 실루엣 등으로 실험적이고 예술적인 패션을 선보입니다. 레이 가와쿠보는 자신의 디자인을 '몸을 감싸는 무언가라고 표현하며, 의류를 단순한 소비재가 아니라 자신의 철학과 감정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삼습니다.

 

2. 자유분방성

그다음은 자유롭고 장난스러운 정신을 담고 있는 것과 같은 '자유분방성'입니다. 꼼데가르송은 패션계의 관습과 트렌드에 구애받지 않고 독창적인 비전을 추구합니다. 또한, 성별과 연령에 상관없이 다양한 스타일과 콜라보레이션을 시도하며, 패션의 경계를 넘어섭니다.

 

꼼데가르송 자유분방성
자유분방성이 눈에 띄는 꼼데가르송의 제품들

 

3. 고급스러움

또한 꼼데가르송은 고품질의 소재와 정교한 커팅, 장인정신을 바탕으로 한 '고급스러움'을 추구합니다. 패션을 예술로 인식하며, 그 가치를 인정받기 위해 높은 가격을 책정하는데, 꼼데가르송은 유통망을 제한하고, 플래그십 스토어나 일부 전문점에서만 판매함으로써 독점적이고 특별한 브랜드 이미지를 유지합니다.



4. 차별성

마지막으로는 다른 브랜드와 구분되는 독특하고 인상적인 디자인을 선보이는 '차별성'입니다. 하트 로고는 꼼데가르송의 대표적인 시그니처로, 캐주얼하면서도 위트 있는 매력을 표현하고, 수많은 서브라인과 캡슐 컬렉션을 출시하며, 다양한 취향과 스타일에 맞는 제품을 제공합니다.

 

꼼데가르송 차별성
차별성이 돋보이는 꼼데가르송의 스타일

이렇게 꼼데가르송은 자신만의 강렬하고 독창적인 패션 세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꼼데가르송의 마케팅 전략

꼼데가르송의 역사와 브랜드 가치를 토대로 현재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는 회사가 적용할만한 마케팅 전략은 무엇이 있을까요?

 

1. 온라인 마케팅 강화

첫째로 '온라인 마케팅 강화'입니다.  꼼데가르송은 현재 공식 웹사이트와 인스타그램 계정을 운영하며 온라인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소비자들과 소통하고, 브랜드 인지도와 충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튜브나 틱톡 등의 동영상 플랫폼을 활용하여 디자인 철학과 공정, 컬렉션, 콜라보레이션 등의 스토리텔링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 쇼핑몰을 개설하거나, 기존의 유통망과 협력하여, 온라인 구매를 용이하게 할 수 있습니다.

 

2. 소비자 참여 증대

두 번째는 '소비자 참여 증대'입니다. 꼼데가르송은 혁신적이고 자유분방한 브랜드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브랜드 가치를 소비자들과 공유하고, 소비자들의 참여와 창의성을 촉진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제품을 활용하여 자신만의 스타일을 표현하고, SNS에 공유하는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꼼데가르송 소비자 참여 증대
자신만의 다양한 스티일을 표현한 꼼데가르송의 캠페인

또는, 디자이너들과 소비자들이 함께 새로운 컬렉션을 기획하고, 투표를 통해 선정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3. 사회적 책임 강화

마지막으로는 '사회적 책임 강화'입니다. 꼼데가르송은 여러 문제로부터 직면하는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고, 그것을 소비자들에게 알리는 마케팅 전략을 수행합니다. 예를 들어, 친환경적인 소재와 생산방식을 도입하고, 그것을 인증받거나 라벨링 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는, 사회적 약자나 다양성을 존중하고 지원하는 캠페인이나 기부활동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꼼데가르송의 브랜드 스토리를 참고하여 여러분이 운영하는 브랜드에 적용해 본다면 분명 좋은 결과가 있으실 거라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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