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핸드/브랜드 역사, 성공 신화

메종 키츠네, 음악과 패션을 함께하다

라이트핸드 2023. 6.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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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마케팅에 강한 3PL 전문 업체 라이트핸드입니다. 저희는 앞으로 '유명 브랜드들의 역사와 성공 신화'를 다룰 예정입니다.

오늘은 패션과 음악을 접목시킨 프랑스의 컨템포러리 패션 하우스, '메종 키츠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메종 키츠네 Maison Kitsune
메종 키츠네, 음악과 패션을 함께하다

 

메종 키츠네(Maison Kitsune)

의미

메종은 프랑스어로 집이라는 뜻이고, 키츠네는 일본어로 여우라는 뜻입니다. 여우는 일본 전통문화에서 변신의 상징으로 여겨지는데, 이는 메종 키츠네의 다양한 얼굴과 방향을 나타냅니다.

 

탄생부터 현재까지

메종 키츠네의 창립자는 길다스 로액과 쿠로키 마사야입니다. 길다스 로액은 유명한 DJ 듀오 다프트 펑크의 매니저 겸 아티스트 디렉터였고, 쿠로키 마사야는 일본 출신의 패션 디자이너였습니다. 두 사람은 일본 여행 중에 패션과 음악을 결합한 회사를 설립할 아이디어를 가지게 되었는데요, 2002년에 런던 소재의 디자인 회사 오베케의 지원을 받아 일렉트로닉 뮤직 레이블 Kitsuné로 첫 발을 내디뎠습니다.

 

메종 키츠네 길다스 로액 쿠로키 마사야
메종 키츠네를 설립한 쿠로키 마사야(좌), 길다스 로액(우)

 2005년에는 파리의 유명 미술관 중 하나인 팔레 드 도쿄에서 브랜드 최초의 기성복 콜렉션을 열었고, 일렉트로니카 계열 음악들을 모은 음반 ‘Compilation Kitsuné Maison’ 1집을 발매했습니다. 이후에도 다양한 아티스트들과 협업하며 음악적으로도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패션적으로도 메종 키츠네는 클래식한 기본 디자인을 모토로 하면서도 귀여운 여우 로고가 특징인 제품들을 선보였습니다. 최근에는 글로벌 브랜드와의 협업, 그리고 한국의 아더에러와 함께 새로운 시즌을 함께 한 이력이 있어 화제가 되었습니다. 메종 키츠네는 다소 가벼운 느낌이 들면서도 포멀 한 프렌치 프레피 룩 중심의 컨템포러리 브랜드입니다.

 

메종 키츠네 협업
갤럭시 워치 메종 키츠네 에디션

메종 키츠네는 2008년부터 본격적으로 매장을 확장하기 시작했습니다. 파리 도심 한가운데에 있는 리슐리외 거리 52번지에 1호점을 시작으로 파리 콜레트 백화점 입점, 창립 10주년을 맞이하는 2012년에는 미국 뉴욕 맨해튼 2호점을 열었으며, 이외에도 일본 도쿄 아오야마 3호점과 Café Kitsuné라는 이름의 카페를 동시에 오픈하는 큰 진전을 보였습니다. 현재까지도 전 세계에 매장을 계속해서 늘리고 있습니다.


메종 키츠네의 브랜드 가치

메종 키츠네의 브랜드 가치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1. 조화

첫째, 패션과 음악의 완벽한 조화입니다. 메종 키츠네는 패션과 음악을 동시에 추구하는 브랜드로, 음악적으로도 다양한 장르와 아티스트들과 협업하며 자신들의 색깔을 보여주었습니다. 패션적으로도 음악적인 감각을 반영하여 트렌디하고 스타일리시한 제품들을 선보였습니다.

 

2. 문화적 융합

둘째, 프랑스와 일본의 문화적 융합입니다. 메종 키츠네는 프랑스와 일본의 문화적 요소를 잘 조화시킨 브랜드입니다. 프랑스의 우아하고 정제된 감성과 일본의 귀여우면서도 섬세한 감성이 결합되어 독특하고 매력적인 느낌을 줍니다. 또한, 여우라는 상징은 일본 전통문화에서 변신의 상징으로 여겨지는데, 이는 메종 키츠네의 다양한 얼굴과 방향을 나타냅니다.

 

메종 키츠네 문화적 융합
일본과 프랑스를 모두 상징하는 메종 키츠네

 

3. 스타일

셋째, 컨템포러리 하면서도 클래식한 스타일입니다. 메종 키츠네는 컨템포러리 패션 하우스로, 매 시즌 새로운 컨셉과 디자인으로 시대의 흐름에 맞춰 제품을 선보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너무 과감하거나 특이한 디자인은 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클래식한 기본 디자인을 바탕으로 적절한 색감과 포인트 요소를 더하여 고급스럽고 세련된 느낌을 줍니다.

 

4. 라이프스타일 제안

마지막으로는 카페와 레스토랑을 통한 라이프스타일 제안입니다. 메종 키츠네는 패션과 음악뿐만 아니라 카페와 레스토랑을 통해서도 자신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합니다. Café Kitsuné라는 이름으로 전 세계에 카페와 레스토랑을 오픈하며, 고품격 커피와 음식, 그리고 인테리어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카페와 레스토랑은 메종 키츠네의 팬들이나 관심 있는 사람들이 모여서 소통하고 즐길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메종 키츠네 파리 카페
프랑스 파리에 위치한 메종 키츠네 카페

 

메종 키츠네의 마케팅 방안

메종 키츠네의 이러한 스토리를 기반으로 소규모 의류 브랜드를 운영하는 회사가 현재에 적용할만한 마케팅 방안으로는 어떤것이 있을까요?

 

  1. 첫번째는 브랜드의 독특한 이야기 전달입니다. 메종 키츠네는 프랑스와 일본의 문화적 융합, 패션과 음악의 완벽한 조화 등 브랜드만의 독특한 이야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소규모 의류 브랜드도 자신들만의 이야기와 철학을 가지고 이를 마케팅 전략에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두번째는 소셜 미디어 활용입니다. 메종 키츠네는 인스타그램 등의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하고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소규모 의류 브랜드도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여 제품 이미지와 브랜드 스토리를 전달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세번째는 협업입니다. 메종 키츠네는 다양한 아티스트들과 협업하여 음악적으로도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소규모 의류 브랜드도 다른 브랜드나 아티스트들과의 협업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4. 네번째는 고객 유지 전략입니다. 메종 키츠네는 카페와 레스토랑을 통해 자신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며 고객들의 충성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소규모 의류 브랜드도 기존 고객들의 재구매율을 높이기 위한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메종 키츠네의 마케팅 방안을 참고하여 운영중이신 브랜드에 적용해 보신다면, 분명 좋은 효과가 있으실거라 생각합니다.


저희 라이트핸드는 단순한 물류대행 업무뿐만 아니라 완벽한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계속해서 마케팅, 사업 성장 등 사업에 도움 되는 콘텐츠를 제작할 예정이니, 도움이 되셨다면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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